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양이에게 위험한 식물과 안전한 식물

고양이 기르기

by health24 2019. 10. 27. 17:47

본문

고양이가 원래 풀을 먹는 동물일까요? 네 맞습니다 풀을 먹는 것이 정상입니다.  하지만 맛있어서 또는 영양분 흡수를 위해서 먹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면 왜 먹는데? 라고 생각이 듭니다



고양이가 풀을 먹는 이유는 그루밍 습관 때문입니다. 자주 털을 핥는 바람에 체내에 털이 모이게 되고 털을 토해내 위해 풀을 뜯습니다.


고양이들이 실내에 있는 식물을 먹는 수가 있습니다. 어떤 식물이 해로운지 괜찮은지 고양이도 모르고 먹기 때문에 안전한 식물을 알아야 합니다



고양이가 즐겨 먹는 풀은 벼과의 키가 작은 풀입니다. 그런데 관엽식물 같은 실내 화초를 뜯는 수가 있습니다. 어떤 이유로 그러는지 알아봅니다


# 고양이가 관엽식물같은 실내 화초를 뜯어 먹는 이유


1. 고양이의 관심을 받았다


고양이는 팔랑 팔랑 움직이는 것에 흥미를 보입니다. 식물의 잎이 바람에 흔들리는 것을 보고 관심을 둘 수 있습니다


2. 주인의 관심을 끌고 싶다


주인의 관심을 끌기위해 주인이 키우는 식물에 장난을 치면, 주인이 나를 본다고 생각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행동은 외로움의 표현입니다. 더 이상 실내 식물을 뜯지 않게 하려면 애묘와 함께 노는 시간을 늘려줍니다


# 고양이가 관엽 식물을 먹어도 안전할까?


대부분의 실내 화초는 관엽 식물에 속합니다. 그리고 불행히도 완전히 안전한 관엽 식물은 없습니다. 관엽 식물에 포함된 성분에는고양이에 유해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교적 안전하다고 생각되는 관엽 식물도 고양이에 따라 복통이나 증상 악화, 중독 증상등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 고양이에 위험한 식물 


1. 아이비



번식력이 높은 실내에서도 잘 자라는데 고양이에게 복통, 설사나 구토 등의 증상을 일으킵니다. 

 

실내에 화분을 두지 않을 수 없는 경우 난감한 이야기입니다. 이 경우 좋은 방법은 고양이가 먹지 않는 관엽식물을 실내에 두는 것 입니다





2. 몬스테라



튼튼해서 키우기 쉬워 인기이지만 고양이에게 유해한 옥살산 칼슘이 잎과 줄기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닿으면 피부가 벗겨지거나, 점막의 염증을 일으킵니다. 고양이가 씹어면 구강내의 상처와 중독 증세가 생길 수 있습니다. 


3. 백합과 식물



백합과 식물은 고양이에게 있어서 매우 위험한 식물입니다. 꽃, 꽃가루, 잎을 먹고 죽은 사례도 있습니다. 섭취 후부터  3일 정도에 걸쳐 신장의 뇨세관이 파괴되어 신부전이 됩니다.


4. 장미과



사람에게는 예쁘고 아름다운 장미이지만, 고양이에게는 백합과와 함께 위험한 꽃중 하나입니다. 장미의 열매나 씨앗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독성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장미의 씨앗에는 아미그달린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고양이가 접근하지 못하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아미그달린을 먹으면 청산가리 중독처럼 호흡 곤란 증상이 생깁니다. 


특히 장미 외에도 장미과의 식물인 살구나 복숭아, 벚꽃이나 자두, 매실, 원 등도 조심해야 합니다. 


이들 식물도 장미와 마찬가지로 종자, 씨앗 주위의 과육에 아미그달린이 포함되어 있어 먹지 않도록 주의 해야합니다.


5. 아보카도



아보카도에는 퍼신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고양이에게는 위험합니다. 이 성분은 고양이뿐만 아니라 작은 동물들에게 독이 되는 성분이지만 사람이 보통 먹는 양은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아보카도를 먹으면 경련과 호흡 곤란이 생기고 최악의 경우는 죽는 경우도 있습니다. 과육뿐 아니라 종자와 껍질에도 퍼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6. 벤자민 고무나무



벤자민도 고양이에게는 위험한 식물입니다. 무화과 나무 속의 벤자민은 가지나 잎 속에 희고 탁한 수액이 있습니다.


이 수액의 피신(ficin)이라는 성분이 세포의 DNA을 파괴해 고양이의 피부나 입에 닿으면 중독 증상이 생깁니다. 벤자민뿐 아니라 무화과 나무 속의 나무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7. 스킨답서스



초보자도 키우기 쉽고 관리하기 쉬운 것이 특징입니다. 고양이에게 위험한 독성이 잎이나 줄기에 있습니다. 옥살산 칼슘이나 단백질 성분이 원인으로 구강내 염증이나 피부염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식욕이 저하 증상과 기력이 빠지는 증상이 생길수 있습니다



# 고양이가 먹지 않아 안전한 식물


1. 종려 죽



야자과 식물로 대나무와 비슷하지만 다른 종입니다. 햇빛에서도 잘 자라지만 한 여름의 직사 광선은 피해야 합니다.



2. 테이블 야자



멕시코가 원산지로 다 자라도 크기가 1,2m인 작은 품종입니다. 열대 식물같이 보여도 직사 광선에는 약해 그늘에서 키워야 합니다 .추위에는 강합니다.


3. 산세베리아



아프리카가 원산지인 관엽 식물로 두툼한 잎만 지상으로 나오는 좀 독특한 식물입니다. 다육 식물의 일종으로, 건조한 것을 좋아하고  습도를 싫어합니다. 그래서 초보도 키우기 쉬운 식물입니다.


4. 극락조 꽃



꽃이 극락조 새를 닮아서 극락조 꽃이라고 부르며 인테리어 식물로 인기가 높습니다.  


5. 아레카야자



시원해 보이는 모습의 공기 정화 능력이 좋은 식물입니다. 


7. 파키라


키우기 쉬운 관엽 식물로 원산지는 중남미입니다. 인테리어와 선물로 인기있는 관엽 식물입니다. 종류에 따라 독성이 있지만 성장중인 상태에서는 문제가 없습니다.


그늘진 곳, 반 그늘에서도 잘 크기 때문에, 어떤 실내에서도 키우기 쉬운 식물입니다. 다만 강한 빛에는 약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