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개 피부색이 변하는 원인과 색깔별 질병

애완견 기르기

by health24 2018. 5. 26. 23:35

본문

강아지 피부가 빨간색이나 검은색, 노란색 등으로 변하면 주의하고 신속하게 대처해야합니다.  강아지 피부 색이 변하는 원인과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 개 피부색이 바뀌면 질병 주의



개 피부는 평소에는 털로 덮여있습니다. 피부 상태를 알아 두는 것은 중요하므로 강아지의 주인은 피부 색상을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강아지 피부가 빨간색이나 검은 색, 노란색 등으로 변해 있으면  중병의 경우도 있으므로 신속하게 대응해야합니다.


# 애완견 피부가 붉은 경우 추측 가능한 질병과 대처법


1. 벼룩 알레르기 피부염



벼룩 알레르기성 피부염의 증상은 피부가 빨갛게 되고 심한 가려움을 동반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빈혈을 일으키거나 탈모될 수 있습니다. 귀 뒤쪽에서 허리에 걸쳐 증상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벼룩 알레르기 피부염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미지근한 물로 목욕이나 항 가려움 샴푸. 린스의 사용이 효과적입니다. 


동물 병원에서는 대증치료(증상치료) 즉 가려움을 억제하는 스테로이드제, 항히스타민제 및 필수 지방산등을 처방해 주므로, 발견 즉시 병원에 데려 갈 것을 추천합니다.


알아두어야 할 것은 벼룩 알레르기성 피부염에 근본적인 효과적인 치료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일상적으로 예방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옴 증



옴 증은 진드기가 개에 기생하여 생기는 병입니다. 증상은 심한 가려움증과 피부가 붉어지고, 탈모가 생깁니다 .


장기 치료를 필요로 하는 옴 질환에는 항생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사람에게도 감염되기 때문에 빨리 동물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3. 아토피성 피부염



아토피 성 피부염의 주된 증상은 만성적으로 강한 가려움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가려움 때문에 자주 긁기 때문에 피부가 붉어 지거나 비듬이 증가하기도 합니다. 같은 곳을 긁기 때문에 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징은 좌우 대칭으로 증상이 생기는 것, 특히 발끝과 얼굴과 귀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아토피 성 피부염은 3 세 미만의 강아지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결 방법은 약용 샴푸. 린스를 사용하고 다른 부위를 자극하지 않도록 컬러와 T 셔츠, 양말을 착용하는 것입니다. 병원에서는 약물 치료 등의 항가려움 요법을 합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은 평생가는 만성 증상입니다. 완치를 바라는 것은 어려울지도 모릅니다만, 증상을 억제하는 방법은 많이 있기 때문에 수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 피부가 검은 경우


강아지 피부가 검은 경우에 추측 가능한 질병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1.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여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원인은 면역계가 자신의 갑상선을 공격해 갑상선 기능이 위축되는 것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령의 개에게 많이 보이는 증상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주요 증상은 피부가 거무스름거나 탈모가 많아지거나 체중이 증가, 갑자기 뒷다리가 고정되어 걸을 수 없거나 합니다. 약물 치료가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2. 농피증


농피증은 발진을 동반하는 피부 질환으로 강아지 피부병 중에서는 가장 많은 질병입니다. 어떠한 원인으로 피부 환경의 균형이 무너져 '황색 포도상 구균'이 이상 번식하여 발생합니다. 체력 저하와 노화에 의해 면역 저항력이 떨어져 발생하는 병입니다.


증상은 피부에 붉은 발진, 병이 진행되면 피부가 까맣게 될 수도 있습니다. 심한 가려움을 동반 탈모와 독특한 냄새, 발열 증상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 방법은 약용 샴푸로 피부를 깨끗이 씻는 것입니다. 그 후 항생제를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 피부가 노랗다면


개 피부가 노란 경우에 추측 가능한 질병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1. 간 질환



강아지 피부가 노랗게 변하거나 황달이  는 경우 '간 질환'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급성 간염과 만성 간염에 걸려 있기도합니다.


치료법은 간장에 좋은 사료를 주고, 신선하고 깨끗한 물을 마시도록 합니시다. 


개의 간은 자기 재생력이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초기이면 올바른 식이 요법과 병원에서 처방된 약으로 치료,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