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애견 입에서 피가 나올 때 원인

애완견 기르기

by health24 2019. 11. 13. 18:39

본문


애견은 구강내 염증에 의해 입에서 피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그리고 구강내 염증을 일으키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구내염


입안의 점막 염증에 의해 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피가 많이 나오기보다는 침에 피가 섞여 있거나, 놀던 장난감에 피가 묻어 있거나 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의 증상은 점막에 생기는 염증, 붉은 붓기, 입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통증이 있기 때문에 식욕이 떨어지고 체중 감소로 연결됩니다. 


장난감이나 간식 뼈 등의 물체로 인해 입안에 상처가 생겨 염증이 생길 수도 있고, 당뇨병이나 신장 질환 등의 질병으로 염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2. 치주 질환


치주 질환은 치아 주위의 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병입니다. 염증의 원인은 플라크와 치석에 있는 세균입니다.  잇몸 질환으로 인해 잇몸에서 출혈이 생기는데 치주 병의 무서운 점은 단순히 잇몸 질환뿐 아니라 치아 주변의 인대와 치아를 지탱하는 뼈까지 없앱니다. 



증상이 심화하면 구강내 점막이나 얼굴 피부에 구멍이 뚫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애견 치주 질환의 치료는 전신 마취로 치석 제거를 하거나 발치를 하는 등 큰 치료가 됩니다.



3. 딱딱한 것을 씹어 상처


딱딱한 것을 씹는 것은 치석 제거와 치석 예방에 도움이 되지만,  구강내 상처를 내어 염증의 원인이 되거나, 치아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종양


모든 종양이 악성은 아니지만 구강 내에 발생하는 종양 출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구강 내 종양의 증상은 초기에는 밥 먹는 속도가 느려고 구취가 강해집니다. 또한 침이 많아지기 때문에 그 때 피가 섞인 침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악성 흑색 종


악성 흑색 종은 검은색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10 살 이상의 개에서 많이 볼 수 있어며 주요 부위는 입과 입술의 점막, 안구 및 피부. 초기에는 작은 검은 색 얼룩 같은 상태로 발생합니다. 애견 구강암에서 첫번째로 많이 볼 수있는  종양입니다.


- 섬유 육종


섬유 육종은 어느 부위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구강 안인 경우는 잇몸에 혹 같은 것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른 부위로 전이 가능성은 낮은 암이지만, 매우 진행이 빠른 종양이므로 조기 발견이 중요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