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강아지 분리 불안 증상과 치료 방법

애완견 기르기

by health24 2018. 5. 22. 23:34

본문

강아지는 주인과 떨어지면​​불안해지고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분리 불안증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 강아지 분리 불안의 증상


1. 주인이 없을 때



슬프게 울거나 과도하게 짖는다

문, 바닥, 가구 등을 물어뜯는다

화장실 이외의 장소에서 배변한다


2. 주인과 함께 있을 때



주인이 귀가하면 과도하게 기뻐한다

떠나지 않고 항상 졸졸 따라 다닌다

주인이 외출 준비를하면 불안해 한다


이 중 하나라도 증상이 있는 경우, 분리 불안으로 진단됩니다.


# 어떤 개가 발생하기 쉬운가?



분리 불안 증상은 주인이 없어지고 5 분에서 30 분 이내에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별이나 견종에 관계없이 주인에게 과도한 애착, 강하게 의존하여 개의 정신 발육이 도중에 멈춰서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일찍 어미개와 분리된 개와 마음에 상처를 가진 개가 걸리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분리 불안의 증상은 이전에는 단순한 애견의 장난으로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증상은 심해지고 악화되었습니다. 주인이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강아지의 고통과 불안을 공감하고 발육이 멈춘 강아지의 정신을 발달 시키도록 해야 합니다.


분리 불안과 비슷한 행동으로, 예를 들어 소화와 비뇨기계 등의 신체적인 질병으로 인해 화장실 이외에서 배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뿐만 아니라 원인을 잘 파악해야합니다.

   

# 애완견 분리 불안 치료



강아지 분리 불안은 치료 가능합니다. 강아지가 혼자가 되어도 불안과 스트레스를 해소하면, 분리 불안의 증상은 안정됩니다.


효과적인 치료 방법으로는 가정에서 하는 "행동 치료" 와 그것을 더 효과적으로 하는"약물 치료" 를 병행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1. 행동 치료


주인에 대한 과도한 의존하는 마음을 가볍게 하고 개의 불안과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해 개를 정신적으로 자립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평소 함께 있을 때 강아지의 "놀자", "쓰다듬어달라", ", 밥 줘 '등의 행동에 대해 무시합니다. 개의 재촉에 응하는 것이 아니라, 개가 조용하고 침착하고 있을 때 실시합니다. 주인이 주도권을 쥐고, 주인의 의사로 해야 합니다.




외출 할 때는 외출 30 분 전부터 무시합니다. 강아지와 놀거나 만지거나 말을 건네지 않습니다. 

장난감이나 주인의 냄새가 나는 것 등을 주고 주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나가는 척을 하고 실제로 나가고 않도록 한다. 개가 주인의 외출을 연상시키는 열쇠나 겉옷을 가지고,나가도록 생각하게 한후 나가지 않습니다.


귀가시에는 개가 조용해질 때까지 무시하고 진정한 후에 불러줍니다


외출 중에 물건을 부수거나 잘못된 위치에 배설해도 절대로 책망하면 안됩니다.  개는 순간 일으킨 행동을 즉시 책망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과거, 좀전의 일을 꾸중하면 왜 야단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오히려 더욱 불안해 합니다.


2. 약물 요법



약물 요법은 분리 불안 치료 보조제라는 약물을 사용하여 행동 치료의 보조로 병행합니다. 이 약을 사용하려면 수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분리 불안인 개는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의 하나의 '세로토닌'이 감소하고 그 기능이 약해져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세로토닌을 증가시켜 개의 분리 불안을 완화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강아지의 분리 불안은 일반적으로 아직까지 널리 인식되지 않은 상황이지만, 애완견이 인간 사회에서 스트레스 없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이어서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